건강상식

인체의 기둥인 척추는 무너질 경우 가만히 서거나 누워있는 것조차 힘들어지는데 현대인들은 운동을 잘 하지 않고 바르지 않은 자세로 장시간 앉아있다 보니 척추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평소 의식적으로 척추를 건강하게 하는 생활 습관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어떤 생활 습관이 척추 건강에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척추 질환에 가장 치명적인 습관은 바로 장시간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인데, 이는 목과 허리에 지속적인 부담을 줘 퇴행 시기를 앞당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오랜 시간 책상에 앉아있는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중간중간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산책을 해 무리가 없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아무리 사무직이어서 계속 의자에 앉아 업무를 보더라도 건강을 생각한다면 가끔씩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같은 자세로 계속 앉아있으면 척추에 무리를 주게되니 틈틈이 허리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그리고 다리를 꼬고 앉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조금이라도 편한 자세를 찾다보면 다리를 꼬고 앉기마련인데 이 자세는 골반을 틀어지게 만들어서 척추에도 부담을 주게 됩니다.

또한 척추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준한 운동이 필수인데, 이동을 할 때 엘레베이터를 타지 않고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계단오르기는 하체 근육을 단련시키는데 효율적인 운동이자 습관이며 따로 시간을 내지 않아도 평소에 할 수 있고 칼로리 소모 효과도 있으므로 좋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생활습관들을 참조하여 건강한 척추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