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장수의 나라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식초를 꾸준히 마셔왔고 중국에서도 식초는 생활 깊숙이 자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발효식품 식초는 5,000년 전에 사용한 기록이 있을 정도로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온 인류 최초의 조미료로 불립니다.
식초는 다양한 효능을 가진 식품으로 널리 사용되는 식초는 독소가 없으며 오래 보관해도 효능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만약 몸에 좋은 유기산과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극심한 피로로 온몸이 지쳐있을 때 식초를 물에 타 음료로 복용하면 몸이 가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식초의 유기산이 체내에 축적되어있던 피로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식초는 단순히 요리를 할 때만 사용되는게 아니고 각종 가정일의 효능을 끌어올리기 위해 여기저기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가장 집중해야할 효능은 건강에 주는 효능일텐데요. 식초는 피로 회복과 미용에 매우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 식초에 들어있는 유기산은 신체에 축적된 피로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식초를 원액으로 먹으면 매우 자극적이나 생수나 스무디에 섞어 마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식초는 산소와 헤모글로빈의 친화력을 높여 뇌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여 머리를 맑게 해주고 기억력을 증진시킵니다. 특히 파로틴의 분비를 촉진시켜 세포의 노화를 막고 뼈를 강하게 하고, 체내의 칼슘 흡착력을 높여서 골의 질량을 늘립니다. 뿐만 아니라 체내 영양소와 체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에너지 이용 효율을 높여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용이 아니라면 식초를 식후에 마시는 것이 좋은데 식사 후 마시는 식초는 소화를 돕습니다.
원액을 마시는 것보다 생수, 스무디 등에 섞어마시면 부담이 덜합니다.
단 위산과다나 위염 증상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하는게 좋으며 최소 6개월 이상 꾸준히 마셔야 육안으로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