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동태는 우리나라 식탁에 자주 오르는 친숙한 수산물로 잦은 야근, 술자리로 지친 몸을 풀어주는 데 제격이라며 얼큰하고 시원한 동태찌개를 즐겨 찾는 이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동태는 명태를 얼린 것으로 명태는 동태를 비롯해 북어, 황태, 코다리, 노가리 등으로 한국인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한편 많은 사람이 즐겨 먹음에도 동태가 지닌 효능을 잘 아는 경우는 의외로 적은데 동태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생선처럼 동태에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데 생선 단백질은 육류로부터 얻을 수 있는 단백질과는 조금 다릅니다.
생선 단백질에는 불포화지방산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 됩니다.

한의학 관점으로 바라볼 때 동태는 체내의 노폐물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 생선보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칼슘은 많아서 건강식품으로도 매우 좋으며 특히 숙취에 좋은 효능이 있어서 음주 후 다음 날 동태탕을 먹으면 속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동태는 부위별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알에도 매우 좋은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동태에는 메티오닌, 니아신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데 이 성분들은 피로 해소를 돕고, 간의 해독 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필수 아미노산은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평소 술을 즐겨 마시는 사람에게 좋으며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비타민B1이 결핍되기 쉬운데, 동태에는 비타민B1 군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동태 알에는 EPA, DHA 등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는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치매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 되며, 두뇌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